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

운영프로그램

교수지원 프로그램

개인맞춤형

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
개별수업컨설팅
목적
교수자 자신의 수업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수업 설계 및 학습자 참여 증진의 방법을 도모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극대화 함
진행방법
  • 수업촬영
  • 수업분석 및 평가
  • 보고서 전달
  • 간담회
촬영방법 및 분량
정규교과목 시간 촬영
1인 1교과목 1교시 촬영(약 50분 기준)
혜택
교육업적 2점
형성적 수업컨설팅
목적
수업과정 중에 설문조사를 통해 수강생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업개선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, 수업영상촬영 기반 수업컨설팅에 부담을 갖는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함
진행방법
  • 1차설문
  • 수업분석 보고서
  • 2차설문
  • 수업분석 및 평가보고서
설문방법
정규교과목 시간 설문 이용
학기 중반과 학기 말 2회 설문
수강생 대상으로 수업종료 전 실시(5-10분 소요)
혜택
교육업적 2점
학과중심 세미나형
목적
학과수업 질관리 개선을 목적으로 수업전문 컨설턴트와 학과 교수들이 모여 마이크로티칭 세미나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전공수업 모색
진행방법
  • 프로그램 OT
  • 수업시연 및 촬영
  • 전문가 및 동료교수 피드백
  • 성찰일지 및 분석결과 보고서 작성
운영방법
학부(과)별 최소 1-2명의 교수가 수업시연(10-15분)
동료교수 피드백 및 전공교육 의견교류
혜택
교육업적(수업시연교수 2점, 동료 피드백교수 1점)

역량향상형

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
대상맞춤형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교수법 워크숍
목적
교육, 연구, 학생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특강과 워크숍을 제공하여 교수들의 교육, 연구, 학생지도 역량 강화
진행방법
강의 및 실습을 통한 특강, 세미나, 워크숍
교육업적 평가기준
교수법 특강 연 4회(미달 1건 당 1점 감점)기준
혜택
교육업적 1점
신임교수 워크숍
목적
신임교수 대상으로 우리 대학 적응을 위한 교무, 학생지도, 연구와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 안내
진행방법
강의나 실습을 통한 특강 및 마이크로티칭 수업컨설팅
혜택
교육업적 1점
외래교수 워크숍
목적
시간강사, 초빙교수, 겸임교수의 교수역량 향상을 위한 Teaching Up 프로그램 지원
진행방법
강의 및 실습을 통한 특강, 세미나, 워크숍
Teaching Meeting
목적
교내 우수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교육관련 자료 및 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우리 대학만의 효과적, 매력적인 교수방법 공유
대상
강의평가 우수교수 및 수업사례 성과공유 교수
혜택
교육업적 1점
교수공동체
목적
수업과 관련된 공통 관심사를 가진 3-5인의 교수님들이 영역 활동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모임활동을 하는 프로그램
영역
대면·비대면 수업 교수법 개발
교육과정 교과목 개편을 위한 수요조사
교육과정 운영성과 분석
학부/과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
대상
팀별 3명 이상 구성
모임활동
최소 5회이상 모임
지원사항
연구비 30만원

창의혁신형

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
학습자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
목적
PBL, TBL, Flipped learning 등 학습자중심의 수업 개발 운영 지원
진행방법
  • 오리엔테이션 및 사례공유 세미나 개최
  • 교과운영 중간점검 간담회
  • 결과보고서
  • 성과공유회
혜택
교육업적 2점
학습자중심 교육과정 수업컨설팅
목적
학습자중심 교과목을 운영하는 교수를 위한 모의수업방법지원 및 학습자중심 수업을 촬영하여 분석자료 제공
진행방법
  • 수업촬영
  • 수업분석 및 평가
  • 보고서 전달
혜택
교육업적 2점
학습자중심 심포지엄
목적
학습자중심 수업운영 사례 및 성과공유 심포지엄을 통해 수업성공사례 공유
진행방법
  • 교육과정/교과개발
  • 수업실행
  • 결과보고서
  • 성과공유회 및 피드백
혜택
교육업적 2점

교수지원 프로그램 사진

  • 개별·형성적 수업컨설팅

  • 학과중심 세미나형 수업컨설팅

  •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

  • 신임교수 워크숍

  • 외래교수 워크숍

  • Teaching Meeting

  • 교수공동체

  • 학습자중심 교과목개발 및 운영 (PBL/TBL/FL)